오늘 새벽엔 지인의 응급실행으로 병원 대기실 신세를 졌다. 이번이 벌써 세번째다. 처음엔 어리기도 했고, 멘탈이 완전히 나가버려서 실려간 사람보다 먼저 죽을 기세로 울어댔고.. 두번째엔 그래도 경험이 있다고 생각보다 초조했었다. 시도들이 애당초 성공을 염두에 두고 저지른 것들이 아니어서 침착할 있었던 같다. 이번에는.. 그냥 내가 있는 일이 없고 피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뿐이라 윗입술로 아랫입술을 뭉개고만 있었다. 생각해보면 모두 없는 묘한 각성상태에 빠져 넋을 놓고 있었던 같다

보호자 자격으로 응급실에 적은 없었다. 매번 보호자의 보호자 역할이었다. 이번에도 당연히 그랬다. 그러니 초조하고 불안해도 티를 없었다. 내게는 보호자를 보호해야하는 임무가 있었다. 상황에서 보호자의 마음에는 죄책감과 불안, 초조, 긴장 같은 것들이 썩은 뿌리처럼 어설프게 엉기게되는데  보호자의 보호자는 모든 마음을 헤아리되 말은 아껴야한다. 어떤 말을 하든 독이 되기 마련이므로..

사람 사는 일이 이렇게 힘든건지, 사람들은 병들어 있는지, 아무도 서로의 이야기는 듣지 않으려하는지 대기실에 앉아 한참 생각했다. 언제나 그랬듯 답은 찾았다. 답을 찾자고 던진 질문들도 아니었지만